ESS (Enviroment, Social, Startup)
이해관계자 중심의 자본주의 또는 장기 주주 중심의 자본주의에 입각한 경영교육의 기본인 ESG 관련 이슈를 다양한 방법으로 경영교육에 반영하고자 KAIST경영대학에서는 최근 Environment, Social, Startup 세 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교육, 연구, 산학협력, 창업에 대한 논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K SUS 활동 등 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환경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식을 심고 외부적으로는 서울시 녹색 기후포럼 등 행사를 기획하여 사회 에 지속적으로 이슈 를 던지는 환경 분야의 이슈메이커를 자처합니다.
소셜벤처 스타트업케어닥요양시설 & 간병인 통합 중개 플랫폼
대표: SE MBA 2020학번 박재병
케어닥은 오랜 기간 오프라인에 머물며 정보비대칭의 문제를 갖고 있던 간병, 요양 산업을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돌봄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케어닥은 ‘누구나 쉽게 요양 병원에 대한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얻으며, 전문성을 갖춘 케어코디(간병인/요양보호사)를 만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21년까지 누적투자유치 160억원을 달성하였고, 2022년에는 어르신들의 주거 및 건강을 관리하는 ‘생활돌봄’ 서비스를 시작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너프유영유아를 위한 영양관리 앱 서비스
대표: SE MBA 2022학번 임승혁
이너프유는 영유아들의 고른 영양섭취와 올바른 성장발달을 위해 맞춤형 영양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유아 영양분석부터 식단추천까지 맞춤형 영양관리를 제공하는 ‘이너프’ 앱을 통해 부모는 실제로 오늘 아이가 섭취한 영양소를 분석할 수 있고 적합한 이유식 및 분유 추천 등을 통해 체계적인 식단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되었고, 포스텍 홀딩스와 고려대학교 기술지주로부터 시드투자 유치에 성공하였습니다.
컨셔스웨어친환경 가죽으로 지속가능한 제품을 만드는 패션테크 스타트업
(대표: SE MBA 2021학번 서인아)
컨셔스웨어는 수시로 폐기되는 옷감과 의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식물성 소재, 리사이클 소재를 주로 사용한 지속 가능한 패션브랜드 ‘네이크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크스의 제품들은 선인장 가죽, 한지 가죽 등 식물성 가죽과 폐기되는 소가죽에서 추출한 섬유질로 만든 친환경 재생 가죽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SK케미칼과 협력하여 기존의 석유화학 기반 코팅 소재를 100% 식물성 소재인 에코트리온으로 대체한 친환경 인조가죽을 개발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핸드백, 리빙, 자동차 관련 프리미엄 가죽 제품 라인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에이라이프식물성 식품 중심의 푸드테크 기술 기반 지속가능 식품 개발 회사
㈜에이라이프는 발효균을 담은 전통 발효 식품, 아이들을 위한 도라지청, 아쿠아파바를 이용한 식물성 베이커리 등 안전하고 건강한 지속가능한 식품을 제조, 판매하며 생산지와 직거래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녹색사업을 꿈꿉니다. IoT 스마트 계란 트레이, RFID 로컬푸드 직배송 시스템 등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합니다. 벤처기업, 이노비즈, ISO 9001, ISO 14001, FSSC 22000, 가족친화인증,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 등 다양한 인증을 통해 식품안전 및 품질 책임 관리를 철저하게 지켜 나가고 있습니다.
- 콘텐츠 담당자 : 이소현
- 연락처 : 02-958-3081